UI/UX 공부기록
[본캠프 5주차] 화요일 TIL 본문
11/19 일일 목표📝
디자인 카타
UX기획 및 리서치 3~4주차 강의듣기
3~4주차 숙제
📖 오늘 배운 내용
리서치 결과 정리는?
사용맥락관점 , 유저관점, 유저경험관점 세가지로 정리할 수 있음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이란?
데이터를 그룹화하고 정리하는데 사용하는 방법으로 일본의 인류학자 카와카타 지로가 개발한 방법론으로 KJ법 이라고도 부른다. 아이디어나 정보를 시각적으로 구조화하여 주요 테마나 패턴을 식별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수행순서
- 아이디어를 그룹화하여 포스트잇이나 카드에 적어 비슷한 주제나 관련성이 있는 것끼리 그룹화
- 그룹화한 결과를 바탕으로 그룹에 적합한 타이틀을 붙인다.
- 이를 통해 문제의 원인이나 패턴, 중요한 인사이트 발견한 것을 팀원들끼리 우선순위를 논의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목적
- 복잡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여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워짐
- 문제해결이나 사용자 요구사항을 정리할수있음
- 팀 협업 과정에서 의견을 명확히 정리가능
유저페르소나
- 실제 사용자 데이터(인터뷰, 설문조사, 사용자 행동 분석 등)에 기반하여 만들어진 가상 캐릭터
- 페르소나는 단순히 평균적인 사용자가 아니라, 특정 요구, 목표, 행동 패턴을 가진 사람을 대표함
- 사용자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책을 개발가능
유저페르소나 만들때 주의할 점
- 사용자에 대해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지않고, 팀의 가설이나 추측만으로 페르소나를 만들면 실제 사용자와 동떨어질수있다.
- 모든 사용자를 아우르기 위해 너무 광범위하게 정의하면 안된다.
- 여러 유저 페르소나가 있으면 각각 명확하게 구분해야한다.
- 인사이트가 있어야한다!
유저페르소나 주요 요소 (이 외에 필요하면 다른 요소 추가가능)
- 이름
- 주요 인적 사항
- 니즈
- 페인 포인트
- 기술 친숙도
- 관심있는 브랜드
유저시나리오 : 유저 경험을 스토리텔링으로 기술하는 방법, 유저의 목표와 동기를 감성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고객 여정 지도 : 타임라인에 따른 유저의 이용하는 여정(흐름)을 시각화하여 분석하는 방법
고객여정지도 시각화 순서
1. 목적설정 - 2. 유저 페르소나 정의 - 3. 여정단계분류 - 4. 터치포인트파악 - 5. 기회파악
유저스토리 : 기능을 실제 개발구현가능 단위로 기술하는 방법. 유저스토리를 통해 구현할 사항에 대한 구성원간 합의 도출.
유저스토리 구성요소 + 걸킨 문법
As a (user) : 유저
I want (goal) : 유저가 원하는 것
So that (benefit) : 유저가 얻을수 있는 이득
Given (주어진 상황) : 유저에게 주어진 상황
When (조건 및 행동) : 유저의 특정 액션이나 이벤트
Then (결과) : 특정 결과나 상태
👩🏫 오늘 진행하며 어려웠던 부분
유저페르소나를 만들때 데이터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하지만 ,실제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수집하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페르소나를 너무 일반화하지 말라고 했지만, 예시를 만들어보면서 세세하게 만들다보니 모든 경우를 반영하려고 한 것같기도하다. 주의할점을 지금 다시 생각해보니 너무 복잡한게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어디까지 구체적으로 써야할지 생각을 해봐야할것같다. 유저 페르소나를 만드는 과정은 재미있었지만 이제 실제 디자인이나 기능 설계로 어떻게 반영이 되는지 과정을 생각하기가 어려웠다.
👀 어려웠던 부분을 어떻게 해결했을까?
이 과정을 통해 사용자의 입장에서 더 깊이 생각할 수 있다는 게 매력적이었다. 특히,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란 게 단순히 멋진 화면을 만드는 게 아니라, 정말 사람들에게 필요한 가치를 제공하는 거라는 걸 다시 한번 느꼈다. 앞으로 내가 배운 걸 직접 팀 프로젝트에 적용해서 페르소나를 만들어보고, 더 나은 UI/UX를 설계할 수 있으면 좋겠다. 어렵지만 배우는 만큼 성장하는 내가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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