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UI/UX 공부기록

[아티클 스터디] 사용자의 인터뷰로 숨은 니즈 발견하기 본문

사전캠프

[아티클 스터디] 사용자의 인터뷰로 숨은 니즈 발견하기

hyunjiii 2024. 10. 8. 15:15

https://brunch.co.kr/@maju/42

 

사용자 인터뷰로 숨은 니즈 발견하기

사용자 인터뷰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분석하기 | 최근 논문 작성과 수업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덕분에 인터뷰를 진행해야 하는 경험을 여러 차례 갖게 되었다. 생각해 보면, 대학원 진학 전에

brunch.co.kr


 

1.인터뷰를 하는 목적은 무엇일까?

 

 

일단 문제에 대해 발견하면 그  문제점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해 실제 사용자나, 사람들에게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것을 

발견단계, 그리고 인터뷰를 통해 발견한 문제와 사용자들의 필요한 기능들을 토대로 다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발견단계에서는 두가지 리서치로 구성되는데,

데스크 리서치는 말 그대로 책상에서 할 수 있는 조사라는 의미로, 직접 나가서 현장에서 조사하는 것이 아닌 이미 존재하는 문헌이나, 리포터를 활용하여 정보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새로운 정보보다는 기존에 있던 정보들을 써야하여 조금 한계가 있는 방법이다.

 

필드 리서치는 직접 현장에 나가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실제 사람들과 인터뷰하거나, 설문 조사를 통해 새로운 데이터를 얻는 방법이다.

 

 

인터뷰를 하는 목적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1. 이미 서비스가 존재하는 상태에서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뷰
  2.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자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문제점을 찾고, 이를 도출하여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인터뷰

 

 

2. 인터뷰 진행 과정

인터뷰 진행을 하기전 계획하는 단계는 네 가지가 있다.

 

1) 대상선정 : 리서치 대상 선정은 중요하다. 사용자의 분류 기준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마련해야 파악이 쉽다.

2) 리서치 방법 정의 : 리서치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존재하는데, 그 중 나에게 맞는 리서치 방법을 선택한다.

3) 리서치 내용 설계 : 구체적으로 질문 할 내용들을 선정한다. 인터뷰 동의서와 지급할 사례등을 결정한다.

4) 리크루팅 및 일정계획 : 위의 단계를 마쳤다면 이제 정말로 대상자를 모집하는 단계이다.

 

인터뷰 중, 진행 시 참고할 만한 팁!

 

1) 라포 형성하기

2) 인터뷰 답변 받아적기 금지

3) 5 Whys*

4) 질문에 중요도 부여

5) 인터뷰에는 정답이 없다

 

*5 Whys ?
인터뷰 대상자가 왜 그렇게 대답했는지 연속해서 물어보면서 근본적인 사용자의 니즈나 태도를 밝히는 기법.

 

 

3. 인터뷰 후 분석하기

발견단계에서 발견한 문제를 정의하고 분석하는 정의단계에서는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 Key Findings : 현재의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는 과정
  • UX Modeling : 위의 단계에서 정리한 문제를 분류하여 어떤 문제점에 집중할지 고민하는 과정
  • Insights : 앞으로 서비스가 가져야 할 방향을 설정하는 과정

 

 


인사이트

설문 조사 앱을 통해, 여러 곳의 기업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설문 조사하는 것을 몇 번 참여해봤다.

하지만 이렇게 사용자들의 생각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보지 않았지만, 생각보다 체계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 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앞으로 설문조사에 참여하게 된다면 대충 대답하지 않고 좀 더 열심히 참여해야겠다.

 

이 아티클을 읽고 느낀점은 사용자 인터뷰의 중요성이다. 사용자들의 깊은 니즈를 발견하는 과정이 UX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특히, 인터뷰를 통해 얻는 인사이트가 문제를 더 깔끔하고, 발전되고 개선된 해결방향으로 가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

UX 디자인의 발견 단계에서 인터뷰의 가치가 높다고 생각이 들었다. UX가 발전하기 위해서 사용자와의 소통이 핵심이라는 것을 깨달았다.